훈민정음 달력 특허청에 디자인 등록 출원
관리자 | 조회 936
사단법인 훈민정음기념사업회 박재성 이사장이 디자인 한 국내 최초의 훈민정음 달력이 명성국제특허법률사무소 김영광 대표 변리사를 대리인으로 2022년 11월 25일 특허청에 달력 디자인 등록을 완료(출원번호 30-2022-0049255)했다.
<훈민정음 달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요일을 영문이 아닌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동국정운 체로 표기했다.(달력 전체에서 영문 표기를 전혀 하지 않았다.)
2. 요일의 한자 글꼴을 <훈민정음해례본>에서 집자(集字)해서 역사성을 표방하였다.
3. 매 달마다 훈민정음 28를 2개 글자 씩 <훈민정음해례본>의 글꼴로 배열하였다.
4. 매 달마다 뒷면에는 앞면에 제시된 훈민정음 글자에 대한 <해례본>과 <언해본>의 내용을 배치하여 훈민정음 창제 원리를 나타내었다.
5. 매 달 매 일마다 음력을 병기하고, 24절기를 한글과 한자로 병기하였다.
6. 훈민정음 창제일과 훈민정음 완성일, 최만리 반대상소일 등을 당시의 음력을 그레고리력의 양력으로 변환하여 기록하였다.
7. 세종대왕의 출생일, 세자 책봉일, 승하일과 소헌왕후의 훙서일 등을 당시의 음력을 그레고리력의 양력으로 변환하여 기록하였다.
8. 훈민정음 창제 이후 간행 된 주요 서적의 발행일, 완성일 등을 당시의 음력을 그레고리력의 양력으로 변환하여 기록하였다.
9. <훈민정음해례본>의 어제 서문과 <언해본>의 어제 서문을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특별 편집하였다.
10. 달력 표지에는 박재성 작사, 김동연 글씨, 성기태 서각 작품의 <훈민정음 노래>를 실었다.



